제가 집필하고 있는 책 "retr0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의 본편 작업이 거의 끝나갑니다. 그런데 책 자체는 2019년 1월에 나옵니다(출판사 오피셜). 분량이 워낙.. 많아서... 조판 자체도 겁나 오래 걸려서요.
단, 이번주~다음주 내로 공개 베타 리딩이 시작되니, 먼저 읽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베타 리딩이 시작될때 포스팅할 링크로 미리 본편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이전에 책 본편 다 썼다고 한적이 있는데, 퇴고하면서 출판사와 한 챕터 더 쓰기로 하면서 분량더 늘어났어요. 그리고 워낙 분량이 많아서 퇴고 자체도 금방 될줄 알았는데, 매일 5시간씩해도 한달 반 걸렸네요 ㅠㅠ
일단 현재 책의 분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편 18 챕터
- 부록 2 챕터
한 챕터 당 대략 50~60 페이지니까, 퇴고본 기준으로 1000페이지 책이 나온거죠... 이게 10개월 동안 쓴 분량입니다. 심지어 1 챕터당 평균 6번은 처음부터 다시 갈아엎어서 작성했습니다.
저 분량도, 초고본의 10%이상을 삭제하고, 해밍웨이 문체로 불필요한 표현을 전부 삭제한 결과입니다.
각 주제에 대해서는,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압축했습니다.
다만, 책 하나로 비전공자가 게임 개발에 관한 모든 것을 이해하는 하드코어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는것을 목적으로 하는 유니티 + "C# 게임 프로그래밍 바이블" 책이라서, 다루는 범위 때문에 분량이 늘어났습니다..
범위는 대략 이렇습니다
- 유니티 기본 설치와 인터페이스
- 게임 엔진 내부의 메커니즘+패턴
- C# 문법, 이벤트 주도 개발, 람다 표현식
- C#의 여러 슈거 신택스
- 객체 지향, 개발 패러다임, 디자인 패턴
- 선형대수(벡터 수학), 기초적인 공간 수학
- 후처리, 렌더링 파이프라인 기초 개념, 시네머신
- 유니티에서 주로 사용되는 컴포넌트 대부분, UGUI, 유니티 C#
-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 4개의 장르별 예제 게임, 프로덕션 급 퀄리티
- 700장 이상의 설명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