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포스트

Windows 10 USB 미디어 드라이브 를 제작하고 설치하기

이 안내서는 윈도우 10 을 PC 에 설치하기 위한 USB 미디어 드라이브를 제작한다.
또한 이를 사용하여 대부분의 PC 와 노트북에서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스스로 파워 유저가 되고자 윈도우를 직접 설치하려는 조카를 위해 작성했다.

준비물:

  • 4GB 이상의 USB 플래시 드라이브
  • Windows 10 정품 라이센스 시리얼

Windows 10 설치용 USB 미디어 드라이브 제작

1. 설치용 미디어 드라이브를 연결

4GB 이상의 USB 플래시 드라이버를 PC 에 연결

USB 드라이브의 기존 내용물은 제작과정에서 전부 삭제된다.
필요한 자료는 백업 해둘것.

2.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Windows 10 미디어 생성 도구를 다운로드

Windows 10 다운로드 링크

다운로드 받은 파일

3. Windows 10 를 다운로드 하고, USB 설치 도구를 생성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

 

(사용 하는 PC의 언어 설정에 따라 한국어나 다른언어로 뜰 수 있음. 본인은 영문 윈도우를 사용하여 영어로 출력됨.)

다른 PC를 위한 설치 도구를 제작한다는 옵션을 선택 할것.

 

권장 설정을 체크하면, 지금 PC 에 가장 알맞은 버전의 윈도우가 자동 설정됨.  (본인의 경우 영어를 사용하므로, 영문 윈도우가 자동선택되었음)

그대로 내버려 두어도 큰 문제는 없지만, 만약을 위해 자동 설정 체크를 해제.

이렇게 설정하고 다음(Next) 를 클릭,.

경우에 따라 에디션 탭에서 Windows 10 이 아니라  Windows 10 K 나 Windows 10 KN 이 나올수도 있는데,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몇개 설치되는 차이 밖에 없으므로 무엇을 선택해도 무방.

또한 Windows 10 Pro 와 Home 을 선택가능하다면, 소유하고 있는 라이센스를 선택. (Pro 는 Home 에 비해 비싸지만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32비트 아키텍트는 노후화된 주소 체계이므로 가능한 64비트를 사용할 것을 추천.

경우에 따라 왜 추천 설정을 안쓰냐고 경고 창이 뜰수 도 있는데 무시하고 진행.

사용할 미디어 타입은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 USB 메모리를 말함)

이제 사용할 USB 드라이브를 선택. 미리 자동으로 하나가 선택 되어있다.
선택된 USB 드라이브는 내용물이 지워지므로, 정확하게 선택되었는지 확인하고 다음(Next)로 넘어갈것.

이제 프로그램이 윈도우를 알아서 다운로드 한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자동으로 해당 USB 드라이브를,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용도의 Windows 10 미디어 설치 드라이브로 자동으로 구성할 것임.

완료된 화면.

 

Windows 10 설치용 USB 를 사용한 실제 윈도우 설치

A. 이미 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바이오스 진입 없이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려는 경우

추천하는 경우: 개인 파일이나 일부 설정과 프로그램은 유지한체로 Windows 10 시스템 자체만 재설치, 복구 하려는 경우

 

연결된 Windows 설치용 USB도 들어가고, 완성된 설치미디어를 통해 안내사항에 따라 진행하면 됨.

이 경우 현재 PC에 설치된 윈도우가 USB의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덮어쓰고 새로운 윈도우를 설치한다.

따라서 몇몇 윈도우 에디션은 현재 PC의 윈도우와 호환이 안되어 설치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음.

B. USB 미디어를 부팅 드라이브로 사용하여 설치하는 경우

추천하는 경우: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는 대부분의 경우. 기존 윈도우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 윈도우를 깨끗하게 재설치하고 싶은 경우.

바이오스에서 부팅 우선순위를 수동으로 지정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메인보드는 부트 메뉴를 지원한다. 즉 부팅 중 즉석으로 부팅용 미디어를 지정가능하다. 따라서 가능하면 부트메뉴를 사용하여 편하게 진행하자.

B-a: 부트메뉴를 통해 부팅시 즉석해서 부팅용 USB 를 선택

PC를 종료후, 윈도우 설치용 USB 를 연결한 상태에서다시 켠다.

제조사 로고가 뜨는 동안 지속해서 F12 키를 연타한다. 노트북인 경우 펑션키가 잠금이 되어 있어 Fn + F12 키를 연타해야 할수도 있다.

제조사에 따라 키가 다를 수는 있다. 보통 이렇게 제조사 로고가 뜨는 동안 잠시 하단에 부트 메뉴로 진입하기 위한 키에 대한 안내가 출력된다.

참고: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아이디어 패드 등)은 Novo 버튼이 있다. 이것을 사용하면 키를 연타할 필요가 없다.
컴퓨터를 종료후, Novo 버튼을 누르면 PC가 즉시 켜지고 자동으로 부트메뉴로 진입할 수 있다.

 

 

부트 메뉴에 도달하면 보통 메뉴의 형태가이러한 구성으로 되어있다.

 

구성은 PC 마다 전부 다르다.

여기서 자신의 USB 드라이브 이름을 선택하면, 해당 드라이브로 부팅이 이루어지고, 이제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이후에는 안내에 따라 알아서 진행할것.

B-b: 바이오스 메뉴에 진입후, 부팅용 USB 를 선택

주의점

UEFI 를 사용하는 메인보드에서 윈도우 10을 사용하는 경우, 거기에 SSD를 사용하는 경우, Fast Startup 기능으로 인해 부팅이 매우 빨라 바이오스 메뉴에 사실상 들어가기 힘들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UEFI 를 해제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후 윈도우 사용에서 부팅 속도를 손해보게 되므로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Windows 10 은 부팅속도가 너무 빨리 바이오스 메뉴에 진입할 수 없을때, 자동으로 다음번 부팅에 대해서만 바이오스로 진입하게 해주는 기능을 지원한다.

그것을 사용하자. 사용방법 링크

바이오스 진입

  1. PC 를 종료한뒤, 다시 전원을 켠다. 메인보드 제조사 로고가 나오는 동안 F2 키 혹은 Fn + F2 키 혹은 Del 키를 눌러 바이오스 메뉴로 진입한다. (제조사 마다 진입 키가 다르지만, 많은 경우 F2 아니면 Del 키를 통해 진입한다.)
  2. 이미 윈도우 10이 설치되어있었고, PC 부팅속도가 너무 빠른 경우 위에 주의점에서 말했던 방법을 사용하여 진입한다. 링크

부트 용 드라이브 선택

부팅 우선순위 재조정 혹은, 다음 번 부팅용 드라이브를 윈도우 설치용 USB로 지정하고 바이오스 메뉴를 종료한다.

이 부분은 제조사 마다 바이오스 메뉴 구성이 판이하게 달라 이미지로 설명할 수 없다.

부팅 후 설치

윈도우 설치용 USB 로 부트 된 후, 안내에 따라 윈도우를 설치하면 된다.